온전穩全

닫기
통합검색
SITEMAP전체메뉴

편집부의 글

걸으며 배우는 봄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내용 SNS 공유 +

 

《온전》 4호를 기다려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기쁜 소식부터 전합니다. 《온전》은 네 분의 새로운 편집위원님들을 모셨습니다. 통번역가이자 시각예술기획자 박재용 님, 시인 박태건 님, 독립기획자 임현진 님, 시각예술활동가 제람 님과 2022년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을 편집위원으로 모실 수 있다면 그야말로 드림팀이겠다고 생각(만)했는데, 꿈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어찌 행운이 아닐까요. 멋진 분들의 생각과 관점을 《온전》을 통해 나눌 수 있게 되어 설레는 마음입니다.

 

기획, 에세이, 연재, 비평, 리뷰, 편집장의 글로 웹진 구성의 작은 변화가 있습니다. 지난해는 기획과 그외의 기사가 연관성을 갖기보다 각기 시의적인 이슈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매호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엮어내는 힘을 모으려 합니다. 지난해 ‘전통이라는 오픈소스 - 서사의 공동체’를 테마로 이어졌던 연재코너는 해당 호의 주제에 관한 편집위원분의 생각과 경험이 글로 담길 예정입니다. 리뷰와 비평코너는 특히 ‘전주’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전주에서 벌어지는 문화예술 현상과 활동을 예술 분야의 다양한 분들의 눈으로 관찰합니다. 또한 비평코너는 전주의 비평문화를 발견하는 여정을 시작합니다.

 

4호는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문화창조자로서의 팬 역할이 확대되면서 예술가, 기관, 단체의 달라진 브랜딩 전략을 살펴봅니다. 한편 SNS는 팬과 아티스트의 관계뿐만 아니라, 관람 문화와 창작 방식 또한 바꾸고 있습니다. 플랫폼들의 브랜딩 이야기는 기획코너에서, 지역을 넘나들며 활동하는 아티스트의 브랜딩 이야기는 연재코너에서, 비평적 팬덤을 상상하는 전시와 팬에 관한 이야기는 에세이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주에 가야지, 아무 일정 없이. 이틀 정도 길면 삼일동안. 천천히 종일 걸어 다녀야겠다.’

3월호를 발행하기 전에 세웠던 계획이지만 지키지 못했습니다. 오미크론에 걸렸기 때문이라고 핑계를 댑니다.

주말 전주행 기차를 예약하며 뒤늦은 약속만큼 되뇌는 다짐입니다.

 

《온전》이 좀 더 전주를 말할 수 있도록, 더 걷고, 배우고, 바라보겠습니다.

세상이 좀 더 《온전》에 담길 수 있도록, 더 말하고, 듣고, 다가가겠습니다.

 

《온전》과 함께 행복한 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전주 #문화예술 #비평문화 #팬 #SNS #브랜딩 #아티스트
 섬네일 파일
필자 허영균
허영균은 웹진 《온전》 편집장, 공연예술출판사 1도씨 디렉터이다. 문학과 공연예술학을 공부했다. 연극과 무용을 만들고 그에 대한 글을 써오다 기획의 영역으로 반경을 옮겼다. 퍼포먼스성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창작 활동을 모두 공연의 일부로 보고 출판과 공연 기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을 한다. 삼일로창고극장 운영위원, 웹진 예술경영 편집위원 등을 거쳐 현재 예술경영지원센터의 《더아프로》의 편집장을 동시에 맡고 있다.
[인스타그램] @1docci
  • 최신기사순
  • 인기기사순
구독하기
전주문화재단에서 발행하는
웹진《온전》과 문화뉴스 클리핑 @파발을 정기적으로 받아 보세요!
구독 이벤트
웹진 《온전》 어떻게 보셨나요?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5천 원 상당 모바일 교환권을 드립니다.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경원동3가) T. 063-281-1563 F. 063-283-1201 E. jjcf_run9275@naver.com

발행처 : (재)전주문화재단 관리자 로그인